라이트룸만으로 색감 보정하기-예제파일-
본문 바로가기

- 사진보정

라이트룸만으로 색감 보정하기-예제파일-


저는 라이트룸과 포토샵을 다 사용하지만 사진보정을 할때 색감보정은 주로 포토샵을 사용하는 편이었는데 요즘은 라이트룸만으로도 색감보정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예제RAW파일을 하나 올려 드리고 방법을 설명해 드릴테니 참고로 봐주셨으면 합니다.예제파일은 무료이미지 사이트에서 허락된 RAW파일을 가져왔지만 상업적으로 사용 못하고 개인적인 목적으로만 사용 가능하니 그 점 꼬옥 주의 해 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이 커서 분할해서 올리니 두개 다 받으시고 압축을 해제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제가 아래와 같이 보정한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으나 저도 보정은 초보이기때문에 참고만 하시고 본인의 방법을 찾아가시기 바랍니다..제가 완전 쌩초보일때 남들의 방법을 보고 배우고 싶었으나 좀처럼 그런 기회가 없었기에 혹시나 해서 올려봅니다..


라이트룸 보정시 순서대로 설명해 보겠읍니다..


( 참고 : 모니터 캘리브레이션이 되어 있는지에 따라서 똑같이 하시더라도 색감은 다소 틀릴 수 있는 점 감안 바랍니다..저의 환경은 10비트 어도비RGB 광색역 모니터이구 색역 또한 어도비RGB에서 작업하여 내보내기는 sRGB로 내보내기 하였읍니다 )


우선, 기본창에서 기본 클리핑을 하고, 대비와 부분대비를 낮춰 주었읍니다..



그리고 톤곡선과 HSL로 대부분의 색감 보정을 하게 되는데요..톤곡선으로는 부분적인 색감을 변경하고 싶을때 주로 사용하고 전체적인 색감은 HSL이나 카메라 보정을 통해서 하고 있어요..아래 톤곡선에서는 RGB와 파랑을 사용했습니다..빨강곡선도 미세하게 변경하긴했는데 사진으로 보여드려도 잘 표시가 안날것 같아 사진을 생략합니다..


그 다음은 HSL을 아래와 같이 조정해 줬구요..

렌즈보정에서 색수차제거와 프로필 교정은 항상 하는 편이구요 효과에서 그레인을 줘봤읍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카메라보정에서 최종적인 색감을 조정했어요..카메라 보정은 HSL과 비슷하지만 살짝 다릅니다..라이트룸의 카메라 보정은 원래 사용하는 카메라의 프로파일과 맞추기 위해서 집어 넣은것으로 알고 있어요..ICC프로파일이 아니라 카메라 프로파일을 맞추는 거죠.. 그래서인지 모르지만 카메라보정의 프로파일은 따뜻한 톤 특히 빨강, 노랑, 주황의 색상랜더링이 풍부하고 어두운 영역은 사진의 어두운 영역에서 초록 또는 자홍 색조를 수정할 수 있는 잇점이 있죠..그래서 전 자주 사용하는 편이에요..

위 내용은 초보 나름대로 보정해 본 내용을 혹시라도 도움이 되실지도 몰라 설명해봤읍니다..라이트룸만으로도 훌륭하게 색감보정이 가능하니 대략적인 색감보정은 라이트룸만으로도 편리하게 가능할것 같아요..물론 포토샵의 만능기능을 따라가긴 어렵겠지만 사진관리도 하면서 보정을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라이트룸은 매우 편리한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