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서 간단한 조명으로 촬영하기
본문 바로가기

- 사진 생활

집에서 간단한 조명으로 촬영하기


대부분 조명촬영의 경우는 스튜디오 조명촬영을 생각하실 것 같은데요. 물론 스튜디오가 조명촬영 여건이 좋고 셋팅도 잘 되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또한 원하는 촬영컨셉에 맞는 조건이나 가구들이 잘 갖추어진 경우도 많기때문이겠죠.

그러나 간단하게 촬영할 경우에는 반드시 스튜디어가 아니더라도 집에서도 충분히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제가 유튜브에서 구독하고 있는 작가들중에서도 집에서 자연조명으로 멋진 사진들을 만들어 내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물론 그런 집들은 개인 집이라도 자연채광이 잘 되고 그런 곳들이었지만 말이죠.


일반 스트로보 2개와 엄브렐러 그리고 조명스탠드를 이용하여 저렴한 비용으로도 집에서 간단한 조명 촬영은 언제든지 가능합니다.


오늘은 미세먼지도 많고 야외에서 사진을 찍기에는 별로 좋지 않고 시간도 여유로워서 집에서 어머님과 동생을 모델로 간단한 촬영연습을 해봤읍니다. 모델료로 요즘 많이 생긴 쌀로 만든 핫도그를 배달해 주어야 했지만 말이죠.

오늘은 그냥 간단하게 하얀 배경을 만들어서 얼굴 사진을 클로즈업 해서 찍어봤어요. 하얀 배경을 만들기 위해 벽면에 하얀 도화지를 걸었고 모델 우측상단에 스트로보를 사용한 엄브렐러를 설치했구요. 그냥 엄브렐러 하나로만 찍으면 배경이 하얗더라도 거리에 따라 새하얀 배경을 얻을 수 없으므로 모델 뒤쪽에서 배경을 향해 스트로보를 하나 더 설치했어요.


준비물

  • 조명용 엄브렐러 120cm
  • 스트로보 2개
  • 조명스탠드 2개
  • 하얀색 배경지
  • 무선동조기 수신부2개 송신부 1개

조명 설치 도면

평소에 어머님을 자주 찍어 드리고 싶어서 연습을 핑게로 오늘도 몇컷을 찍을 수 있었네요. 좀 더 잘 찍었으면 좋겠지만 이렇게 찍을 수 있는 기회만으로도 만족해야겠지요? 사진의 모델은 동생하고 어머님이므로 모델에 대한 비평은 하지 말아 주세요 .

아래 어머님 사진은 사진 찍다가 이런 저런 포즈때문에 너무 웃으시다가 참을 수 없는 모습인데 이 사진이 보기 좋아서 올려봅니다.

아래 동생사진은 음 쌩얼은 창피하다고 약간 가리면서 찍었는데 왠지 무슬람같네요.



조명없이 집안에서도 간단한 셋팅만으로 모델 촬영을 하시는 외국의 포토그래퍼들이 참 많습니다만

오늘은 참고로 제가 유튜브에서 구독하고 있는 Irene Rudnyk씨의 촬영 동영상을 하나 소개하겠읍니다.

멋있는 사진들을 참 쉽게 척척 만들더라구요.

이 분의 집은 채광도 참 잘되 보여서 매우 부러웠구요 메이크업, 배경설치 등등 이분의 유튜브에서 참고로 할 수 있는 것들이 참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