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과천선한 꿀뷰 이미지 뷰어
본문 바로가기

- 리뷰

개과천선한 꿀뷰 이미지 뷰어

한때 꿀뷰 이미지뷰어는 이미지의 ICC 프로파일을 적용하지 못하거나 ( 이미지가 sRGB색역인지 Adobe RGB색역인지 구분하지 못하거나 ) 모니터의 ICC프로파일을 적용하여 이미지를 보여 줄 수 없었는데요.


이것이 맥OS에서는 OS자체 내의 컬러 매니지먼트가 잘 되 있어서 이미지 뷰어에서 이런 것을 적용시키지 않아도 OS에서 강제적으로 적용을 시키므로 상관이 없지만 윈도우 환경에서는 그렇지 못하기때문에 문제가 됩니다.


윈도우 환경에서 사용되는 이미지뷰어가 올바른 색을 보여 주기 위해서는 이미지내에 있는 색역의 ICC프로파일과 각 사용자가 사용하는 모니터의 ICC프로파일을 인지하여야 정확한 색상을 보여 줄 수 있는 거죠.


그런데, 꿀뷰가 언제부터인지 이 두가지를 모두 인지하여 보여주기 시작해서 무료이미지뷰어에서는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꿀뷰의 최신 버전 다운로드는 여기 가시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읍니다.


꿀뷰 최신 버전 다운로드



꿀뷰의 기능들은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보시면 될 듯하고 지난번 패스트 스톤을 리뷰하면서 보여 드렸던것과 같이 꿀뷰가 얼마나 정확한 색상을 보여주는지 이미지를 통해 직접 비교 해 보도록 하겠읍니다.


오늘은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sRGB모니터를 기준으로 하여 색상을 보여 드리고자 이미지는 전부 sRGB색역의 이미지를 사용하였읍니다.


우선 꿀뷰를 다운로드 받으시면 환경설정에 가셔서 꼭 체크하셔야 할 것이 두가지가 있읍니다.

꿀뷰의 가장 변화된 모습인데 사실 이 디폴트값이 왜 체크 해제되어 있는지 이해가 안가는 부분인데요 반드시 아래와 같이 체크하셔야 제대로 된 꿀뷰 이미지 뷰어가 될 수 있읍니다.


반드시 환경설정의 영상처리 목록에서 이미지 ICC데이터를 적용해서 보여주기와 모니터에 설정된 ICC데이터를 이미지에 적용해서 보여주기를

체크해 주셔야 합니다.


지난번에도 설명 드린 바와 같이,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은 이미지의 ICC프로파일과 모니터의 ICC 프로파일을 모두 적용시켜 보여주는 포토샵을 기준으로 비교를 하였는데요, 우선 꿀뷰에서 이미지의 ICC프로파일과 모니터의 ICC프로파일을 체크 해제 했을때와 체크했을때 어떻게 보이는지 보시기 바랍니다.


" 왼쪽 포토샵 I 오른쪽 꿀뷰 / 꿀뷰의 이미지프로파일과 모니터프로파일 적용 체크를 해제한 상태 "


" 왼쪽 포토샵 I 오른쪽 꿀뷰 / 꿀뷰의 이미지프로파일과 모니터프로파일을 적용하도록 체크한 상태 "


꿀뷰 환경설정에서 이미지 ICC프로파일과 모니터 ICC프로파일을 적용 체크해제한 상태의 이미지는 포토샵보다 채도가 높아 보이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이미지의 색역과 모니터 프로파일을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이죠.


그에 반해 두가지 프로파일에 대해 적용 체크를 한 상태에서는 포토샵의 이미지와 구분할 수 없을 정도로 제대로 된 색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하실수 있을 거에요. 무료 이미지 뷰어중에 이렇게 제대로 된 색을 보여주는 이미지뷰어는 제가 여태껏 보지 못했던것 같아요.

얼마전에 리뷰한 패스트 스톤의 경우도 이미지의 프로파일은 인지하지만 모니터의 프로파일은 인지하지 못해 제대로 된 색을 다 표현하지 못했거든요.


결론


꿀뷰 이미지뷰어는 이미지의 프로파일과 모니터의 프로파일을 모두 인지 가능하다.

무료 이미지뷰어중에 이만한 프로그램은 없다.

그외 속도 및 기능도 지속적으로 좋아지고 있는 모습이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