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 반사 없애기 - 광도 조절 및 컬러 조절
본문 바로가기

- 사진보정

안경 반사 없애기 - 광도 조절 및 컬러 조절

보통 인물 사진을 찍을때 안경을 쓰고 계신분들의 경우 안경에 빛에 의한 반사로 보기 싫은 경우가 생기는데요

이럴 경우 간단하게 안경 반사를 없앨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동영상 강좌내용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제가 직접 아이디어를 만드면 좋으련만 그럴 포토샵 실력은 안되고 다른 분들이 설명해 주신 방법을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유튜브에서 구독하고 있는 분의 사이트의 내용을 소개하고자 하오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직접 영상도 같이 보시면 훨씬 이해하기 쉬우리라 생각됩니다. 연습 이미지도 이분의 동영상 사이트의 아래 더보기에 보시면 나오니 거기에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될거에요.


유튜브 동영상 사이트 : https://www.youtube.com/watch?v=9qv3ETGvvGE


간단하게 요약해서 설명하면


1) 일단 안경 반사면의 색상범위를 saturation으로 범위설정을 해서 설정된 부분의 채도를 낮추고

2) 범위설정된 부분의 광도를 커브로 설정해서 빛의 밝기를 주변과 맞춰주고

( 이때 검은색으로 단색을 만들어서 이미지를 광도만 볼 수 있게 해서 만들면 광도 설정이 쉬움 )

3) 광도설정이 주변과 동일해지면 안경 반사면의 컬러를 주변과 동일하게 해주는 것으로 완성.....간단하죠??


직접 보시면서 설명을 드리겠읍니다.


우선 이미지를 불러와서 안경 반사된 부분을 saturation으로 영역 설정을 해 줍니다.. 이 부분을 반사 없는 형태로 바꿔야 하기 때문이죠..

아래 그림에서와 같이 1번 부분을 클릭해서 추출하고자 하는 2번 부분을 클릭을 합니다. 그리고 3번부분의 색상범위를 조정을 해서 반사된 부분만 설정 될 수 있도록 적절히 조정을 합니다.

색상범위를 조절하실때 색조와 채도를 최대치로 놓고 하시면 쉽게 조절 범위를 파악할 수 있을거에요. 색조와 채도를 최대치로 놓고 아래 범위 부분을 왔다갔다 하면서 아래 그림과 같이 반사부분만 설정되도록 하시고 설정이 완료되면 색조와 채도는 다시 0 상태로 돌려 놓으시면 됩니다.

아래와 같은 경우는 색조를 조절해서 얼굴 색조와 같게 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렇게는 안되기 때문에 채도를 최대치로 낯춰 놓읍니다.

그리고 우선 반사부분의 빛의 밝기 즉 광도를 주변 광도와 동일하게 하기 위해서 새로운 레이어에 단색(검은색) 레이어를 올려 광도만을 비교할 수 있게 합니다. 그러면 이미지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반사된 부분의 광도가 주변보다 밝을 것을 확인할 수 있을거에요..

그럼 우리는 이 밝은 부분의 광도를 주변과 똑같게 낮추어 줘야 겠죠?

안경 반사면의 광도를 조절하기 위해서 곡선레이어를 하나 만들어서 그룹으로 만들어 주시고 광도조절이라는 이름을 만들어 주세요..

그룹은 안 만들어도 되지만 구분을 쉽게 하기 위해 해 두시면 작업하실때 편리하실 거에요.

곡선을 아래 그림처럼 적당히 어둡게 조절을 하시고 우리는 안경 반사면의 광도만 조절할 것이기때문에 마스크를 반대로 하시고 블러시로 반사면만 적당히 문질러 주시면서 주변과 광도를 적절하게 조절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광도 조절을 해서 주변과 비슷하게 밝기를 맞추어 주었읍니다.

그러면 이제 안경 반사면의 광도를 조절해 주었으므로 반사면의 컬러를 주변과 비슷하게 조절해 주시면 됩니다.

컬러부분을 조절하기 위해서 광도 조절을 위해 띄었던 단색레이어는 꺼주시고 컬러 조정용 새 레이어를 만드세요.

컬러 조절용 레이어를 아래와 같이 만드셧으면 주변 컬러를 체크하셔서 적절히 브러시로 칠해주시면 되는데

이 때 브러시의 강도를 5%~10%정도로 낮게 설정해 주셔야 작업하는데 편리합니다.

컬러 조절까지 다 하시게 되면 아래와 같이 안경 반사면을 이쁘게 없앨 수 있게 됩니다.

브러시로 조절을 하실때 블랜딩모드는 색상으로 설정을 하시고 하셔야 합니다.

좌측부분의 안경반사면도 우측부분과 동일하게 하시면 됩니다..그러면 아래와 같이 완성되게 됩니다.


어때요 직접 해 보시니까 쉽죠??

좀 더 재미있는 설명은 아래 동영상을 직접 보시면 더 실감나게 다가오실 것으로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