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룸으로 사진앨범 만들고 온라인으로 라이트룸 사용하기
본문 바로가기

- 사진보정

라이트룸으로 사진앨범 만들고 온라인으로 라이트룸 사용하기

라이트룸으로 사진앨범을 만드는 기능은 매우 유용한 기능입니다. 사진을 취미로 하시는 분들 보다는 사진을 업으로 하시는 분들이 많이 사용하시는 기능인것같긴(?) 하지만 매우 유용한 기능이니까 알아 두시면 나쁘지 않겠죠?

우선 이 기능은 기본 조건이 있습니다. 당연한 얘기이겠지만 어도비의 CC프로그램을 구독하고 있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어도비 포토그래피 플랜(월 만천원)을 사용하면 크라우드 20G 사용 공간이 생기는데 이 기능은 이것이 없으면 안되기 때문입니다. 딱히 어도비CC 구독광고를 하고 싶지는 않지만 참 좋은 기능이라 소개 드리려고 합니다.



1) 우선 이 기능은 라이트룸의 클라우드 저장 공간을 사용해야 하므로 라이트룸의 식별판을 마우스 좌클릭을 하여 라이트룸 동기화를 눌러 주셔야 합니다.

2) 그리고 앨범을 만들기 위해서 라이트룸 좌측 하단에 있는 컬렉션의 + 부분을 클릭해서 원하는 앨범 폴더명을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만들어진 폴더에 원하는 사진을 드래그해서 넣으시면 됩니다. 아시는 바와 같이 컬렉션에 드래그하여 사진을 넣었다고 해서 원래 사진의 위치가 바뀌거나 하지는 않아요..


3) 컬렉션에서 만들어진 폴더에 사진을 전부 넣으셨다면 해당 폴더에 마우스를 대고 우클릭을 하시면 라이트룸과 동기화되어 있는지 체크하시고 체크가 되어 있지 않으면 라이트룸에 동기화를 하시길 바랍니다.

4) 그러면 우측 상단에 사이트가 표시가 되는데 이 사이트 부분을 클릭하면 온라인에 바로 완성된 사진 앨범사이트(아래 사진과 같이)로 이동을 할 것입니다.


5) 아래에 보이는 온라인 사이트 주소 전체를 복사하여 보내시면 이 주소를 클릭한 분들이 이 온라인 사진 앨범에 접속을 하여 볼 수 있게 되는거죠. 그리고 이 앨범의 사진을 편집하고 싶거나 다운로드등을 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전체 주소에서 lightroom.adobe.com까지만 남기고 나머지 주소를 삭제하면 됩니다.


6) 나머지 주소를 삭제하고 엔터를 누르시면 편집이 가능한 사이트로 들어가게 됩니다. 물론 어도비 로그인이 필요할 수 도 있어요. 편집이 가능한 사이트로 들어가게 되면 아래 사진과 같이 우측 상단의 사람 모양을 클릭하면 편집을 할 수 있는데 설정에서 다운로드를 허용할 수 도 있고 메터데이터를 표시하거나 위치정보를 표시할 수 도 있습니다.


7) 그리고 개별 사진을 클릭하시면 아래 사진과 같이 온라인에서도 개별 사진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설정에서 다운로드 설정을 하시면 우측상단에 다운로드 하는 부분이 표시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왼쪽 상단 사진 편집을 클릭하면 온라인으로 편집이 가능한데 라이트룸 클래식이 아닌 라이트룸 조정 기능을 사용할 수 있어요. 물론 온라인에서 편집하고 저장하면 자신의 컴퓨터에도 동조되어 저장되게 됩니다. 자신의 컴퓨터가 없거나 어도비 라이트룸이 설치되어 있지 않더라도 온라인에서 편집할 수 있는 장점이 좋은 점이죠.




어찌보면 어려운듯 보이지만 한 번 해보시면 하나도 어렵지 않을 거에요..누군가에게 사진을 보내거나 사진에 대한 코멘트를 들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