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노출 사진 찍기 - 삼각대와 ND필터 없이 주간에 장노출 사진 만들기 -
본문 바로가기

- 사진 생활

장노출 사진 찍기 - 삼각대와 ND필터 없이 주간에 장노출 사진 만들기 -


주간에 장노출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사실 삼각대와 ND필터는 반드시 필요한데요 그렇지만 언제나 삼각대와 ND필터를 구비하고 다닐 수 없기 때문에 주간에 장노출을 찍고 싶을때 삼각대나 필터가 없다면 좀 난감합니다.


그렇지만 우리들에겐 포토샵이라는 거대한 무기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런 문제를 해결 할 수 가 있는데요.

어떻게 해야 삼각대나 ND필터 없이 카메라만으로 장노출 사진을 만들 수 있는지 알아보기로 하겠읍니다..


음 사실 장노출 사진을 찍는게 아니라 만드는거에요..


주간에 삼각대와 ND필터 없이도 장노출 사진 만드는 법

1) 일단 장노출 효과를 주고자 하는 피사체가 포함된 대상을 10여장 내외로 시간차를 두고 찍는다.
이때 가능한 구도가 일정하게 나오도록 움직이지 않고 찍는다.

셔터속도가 1/60 이하가 되는 느린 속도일 경우, 7장정도도 상관없으나 셔터속도가 빠른 경우는 가능한 많이 찍는 것이 도움이 된다. 다만 움직이지 말고 말이죠. 이번 예제 사진은 17장을 찍었읍니다..숨 참고 찍느라 헉헉거렸읍니다.

2) 라이트룸(포토샵에서도 가능)에서 한장의 사진을 적당히 보정하고 나머지 사진을 모두 동기화시켜 포토샵 레이어열기로 보낸다.

라이트룸에서 한장의 사진을 보정하고 나머지 사진을 동기화 하는 방법은 보정한 사진을 클릭한 상태에서 shift키를 누르고 동기화 하고 싶은 사진까지 클릭하여 선택을 한후 동기화를 클릭한다.


사진을 모두 동기화 하였으면 모든 사진을 클릭하여 포토샵 레이어 열기로 포토샵으로 보낸다.


여기까지 하셨으면 포토샵에서 하실 작업 준비는 모두 마쳤읍니다.

3) 예제 사진의 경우 17장을 찍어서 포토샵 레이어로 열어놨는데 사실 삼각대 없이 찍었기때문에 조금씩 사진의 구도가 다를 것입니다. 구도가 조금씩 다른 부분을 정열시켜 줘야 합니다.

구도가 조금씩 다른 것들을 정열하기 위해서, 레이어를 모두 클릭한 후에 포토샵의 편집-레이어 자동정렬을 클릭하여 자동을 선택합니다.

그럼 포토샵이 사진의 구조물들을 확인하여 동일한 위치의 피사체들을 자동으로 정렬을 시켜 줍니다.



계산이 완료되면 일부 비뚤어진 상태로 나오게 되는데 이 때는 적당히 크롭기능을 사용하여 적당히 크롭을 해 줍니다.


4) 정열이 완료된 레이어들을 모두 클릭하여 하나의 고급개체로 만들고, 스택모드의 평균값을 적용시키면 완료됩니다.

레이어가 많을 경우 고급개체를 만들때나 스택모드의 평균값을 적용시킬때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이런것때문에 컴퓨터 사양을 업그레이드 시키는 불상사도 생기니까요.


원리는 간단합니다.

스택모드로 만들고 평균값을 적용시키면 움직이지 않는 피사체들 예를 들어 건물이나 흔들리지 않는 나무들은 선명하게 되고 움직임이 있는 구름이나 물같은 것들은 각 레이어 값들을 평균으로 계산해서 표현을 하기 때문에 장노출한것과 같은 이미지가 만들어지는거죠..


삼각대나 ND필터를 가지지 않고 출사를 나갔을때나 가볍게 카메라를 들고 산책을 나갔을때 매우 유용한 팁일것같다는 생각이 드시지 않는지요? 물론 삼각대만 있을 경우에도 유용합니다.

삼각대로 시간차를 두고 사진을 찍는다면 위에서 언급한 자동정렬을 사용하여 사진들을 정열시키지 않아도 곧바로 고급개체로 만들어서 사용할 수 있으니까요..